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어른이/문화이야기

회복탄력성에 대해 - 1

by simplicity 2021. 9. 20.

 

회복탄력성은

 

‘기억하는 자아’의 문제다. 

기억 자아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자아다. 

이 기억자아가 고난과 역경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으로 스토리텔링 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바로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다. 

 

회복탄력성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이다. 떨어져 본 사람만이 어디로 올라가야 하는지 그 방향을 알고, 추락해본 사람만이 다시 튀어 올라가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듯이 바닥을 쳐본 사람만이 더욱 높게 날아 오를 힘을 갖게 된다. 이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의 비밀이다. 

 

성공을 위한 실패 

 

별다른 고생 없이 평탄한 삶을 살았을 것 같은 사람들도 자세히 보면 그들 나름의 실패나 어려움을 겪었다.  위인이나 사업가,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어떤 분야에서는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스토리 속에는 위기 때마다 역경이 있었다.그 위기상황 대처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위대한 업적이나 커리어를 이룰 수 있다. 

 

즉, 그 역경이 없었다면 위대한 업적은 이룰 수 없었다. 

 

역경이야말로 사람을 더욱더 강하게 튀어 오르게 하는 스프링보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역경으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졌다가도 강한 회복탄력성으로 되튀어 오르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간다. 

마치 고무공처럼 강하게 되튀어 오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유리공처럼 바닥에 떨어지는 즉시 산산조각 나서 부서져버리는 사람도 있다.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

그들의 성공비결은, 

 

오늘의 아픔을 내일의 기쁨의 원천으로 삼는 법이다. 

 

마음의 근력 

 

마음의 힘은 일종의 '근육'과도 같아서 사람마다 제한된 능력을 갖고 있으며, 견뎌 낼 수 있는 무게도 정해져 있다. 

 

몸이 힘을 발휘하려면 강한 근육이 필요한 것처럼, 마음이 강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마음의 근육이 필요하다. 

몸의 근육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듯이, 마음의 근육은 마음의 잔병치레를 막아준다. 

일상 속에서 겪는 수많은 스트레스와 인생의 고민과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을 자연스럽게 이겨내기 위해서도 필요한 힘이다. 

 

마음의 근육이 견뎌낼 수 있는 무게는 '훈련'에 의해서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다음 편에서는 역경을 극복하는 힘에 대해 알아보자..

 

- 회복탄력성(김주환지음)의 책 내용을 축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