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어른이/문화이야기

미국과 영국의 잼과 젤리를 구분하는 법!

by simplicity 2021. 11. 9.

미국과 영국은 언어와 문화가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르다. 우리가 보기에는 별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미국과 영국인들 사이 서로 인정할 수 없는 자존심의 구간들이 있다. 미국인과 영국인이 생각하는 잼과 젤리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방법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창문-선반대에-5가지의-잼이-진열되어-보이는-모습
잼 

 

잼이냐? 젤리냐? 

 

이야기의 발단은 영국인 부모님 밑에서 자랐지만 미국에서 나고 자란 아들(남편의 남동생) 간에 서로 인정할 수 없는 미국과 영국 간의 다른 언어와 문화에 대한 논쟁에서 시작되었다. 

 

 

"아들 : 미국에서는 잼을 젤리라고 불러야 한다고!" 

 

"아빠 : 잼과 젤리는 엄연히 다른거야~ 잼은 빵에 발라먹는 거고, 젤리는 숟가락으로 떠먹는 거지~('젤-로'를 말씀하심)"

 

"아들 : 아니야~ 미국에서는 빵에 발라먹는 잼을 젤리로 불러야 하는 거라고~"

 

"아빠 : 하.... (고개를 절로 절로 흔드심)"

 

"나 : 그럼 피넛버터 젤리 샌드위치는 뭐야?"

 

"아들 : 그게 젤리라고!"

 

그렇다. 이제까지 피넛버터 젤리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것은 잼이라고만 생각했지 그것을 젤리라고 단 한 번도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왜냐면 빵 안에 바르는 건 다 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듣다 보면 되돌이표같이 똑같은 대화가 이어지지만, 영국인 아빠와 미국인 아들 간 입장을 줄일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 

 

내가 들어봐도 잼과 젤리는 육안으로 보이는 큰 차이나 구분이 어렵다. 왜냐하면 두 개 다 비슷하기 때문이다.

 

 

젤리와 잼 그리고 설탕절임 잼(Preserves) 구분  

 

잼과 젤리는 달콤하고 끈적끈적한 과일 스프레드이지만 몇 가지 근본적인 측면에서 다르다. 과일, 설탕, 물, 펙틴, 산과 같은 비슷한 성분으로 만들어져 주로 레몬주스로 부터 산 성분을 얻는다.  

 

펙틴은 식물과 과일의 세포벽에서 발견되는 섬유의 일종이다. 이것이 산과 혼합되었을 때 젤을 형성하고 과일과 야채에서 추출한 제품에 질감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 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과일과 주스는 기본적으로 설탕을 함유하고 있지만, 이를 더 유지하기 위해서 펙틴을 첨가한다면 젤링 과정이 잘 활성화된다. 설탕은 또한 유해 미생물의 성장을 방지하는 방부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잼과 젤리는 질감과 모양, 성분의 비율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질이 달라진다. 

 

흰색-종이에-포도젤리-딸기잼-설탕절임 잼이-구분되어-보이는-모습
잼 구분 

 

젤리(Jelly) 

 

젤리는 과일이나 야채 주스로부터 만들어진다. 으깬 과일이나 과일 조각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물에서 끓여서 추출한 다음, 치즈 백에 넣고 짜낸 후, 껍질과 과육을  채에 걸러준 후 즙과 분리한다.  과일 주스 혼합물이 익으면 과일이나 씨앗을 제거하여 고형물 없이 부드럽고 투명한 스프레드 형태만 남는다. 젤리는 잼이나 설탕절임 잼처럼 헐렁하지 않고 거의 젤라틴과 같다.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젤리라고 하면 포도젤리를 떠올리면 된다.  사과, 딸기 및 기타 열매를 포함하여 젤리 형태로 많은 과일을 사용할 수 있다.

 

- 맛 평 : 단 맛이 나는 포도주스를 투명한 젤리를 먹는 식감이다. 피넛버터 잼과 포도젤리를 발라 먹으면 훨씬 더 불량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경험으로 먹길 권하며, 건강에는 그리 좋지 않다. 

 

빵-위에-포도젤리를-나무로-흔들러-보이는-모습
포도젤리

 

잼(Jam)

 

잼은 으깬 과일이나 간 과일로 만들어 그 모양은 유지되지만 젤리보다 단단하지는 않고 약간 두꺼운 스프레드 모양을 형성한다. 젤리와 달리 잼은 과일 덩어리나 입자가 전체적으로 분산되어 있어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과일로만 잼을 만들어도 괜찮지만 펙틴을 약간 첨가하면 잼은 젤리에 비해  약간 느슨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잼에는 씨앗, 껍질, 과일 덩어리가 들어 있지만 항상 있는 것은 아니다. 잼을 살 때 씨앗이 들어있는 잼인지, 씨앗이 없는 잼인지 구분하여 사야 한다. 왜냐하면 맛의 촉감이 많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 맛 평 : 씨가 없는 잼은 젤리를 먹는 식감과 비슷하고 생각보다 물컹하다. 생각보다 많이 달아서 크림치즈나 피넛버터 잼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설탕절임 잼(Preserves)

설탕절임 잼은 잼과  비슷하게 설탕과 과일을 넣어 잘게 썰거나 으깨어 큰 덩어리 과일 전체를 첨가한 것을 말한다. 잼을 빵 위에 바르면 두꺼운 과육을 그대로 눈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감귤로 만든 마말레이드는 껍질과 과육을 함유하고 있어 설탕절임 잼으로 대표적으로 유명하다. 

 

- 맛 평 : 마말레이드 체리와 같이 과일의 과육이 크게 썰려있거나 통째로 들어가 있어서 과일을 씹는 맛이 좋다. 잼이라는 느낌보다는 청에 더 가까운 질감으로 흐물흐물하다.

 

흰색-마트-진열대에-잼이-종류별로-나열되어-보이는-모습
마트에 진열된 잼들

 

젤리와 젤로 구분 

 

영국인과 미국인 사이 잼과 젤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면  아래를 잘 명심해서 구분하면 된다. 

 

 

젤리(Jelly) 

 

  • 북아메리카에서는 천연 과일 주스나 펙틴을 사용하여 만든 맑고 반투명한 과일 보존제를 말한다. 반면 영국에서는 영어로 "잼(Jam)"으로 알려져 있다.
  • 젤라틴과 설탕 그리고 약간의 향신료를 끓여서 북아메리카에서 "젤-로"라고 알려진 디저트로 영국에서는 젤리라고 말하면 '젤-로'라고 이해한다. 
  • 고기에서 유래한 고소한 물질로 디저트와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다. 

 

젤로(Jell-O) 

 

  • 미국에서 물에 젤라틴을 끓여서 만든 디저트를 말한다. 
  • 분말로 만든 과일맛 나는 젤라틴 디저트의 유명한 브랜드이다. 

 

잼과 젤리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았다.  미국 사회에 살아가면서 젤리와 잼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도 살아가는데는 전혀 지장 없다. 하지만 영국-미국 부자 사이에는 사소한 문화적 갈등을 느껴 서로의 주장이 맞다고 논쟁까지 하는 모습을 보고 신기하다고 생각이 되었다. 

 

그렇다 모양이. 

비슷하다고 다 똑같지는 않는 법인 것이다! 

 

 

 

 

 

 

 

 

+_+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