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어른이/생활정보

개인 포트폴리오 만들기는 노션(Notion)에서!

by simplicity 2022. 8. 31.

개인 프로젝트나 일정 관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나요? 노션이라는 워크스페이스에서 개인 또는 팀 일정관리,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데이터를 정리가 가능합니다. 2주 동안 체험한 노션 이용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션-로고
노션

 

노션이란?


 

Notion (노션) – 모든 팀을 위한 하나의 워크스페이스

Notion은 단순한 워드프로세서가 아닙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해서 사용하세요.

www.notion.so


노션 프로젝트 관리  메모 작성 소프트웨어입니다. 노션은 회사 또는 조직의 구성원이 효율성과 생산성을 위해 마감일, 목표 및 할당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입니다.

 

팀 협업에서 개인 프로젝트까지, 모든 작업을 위한 하나의 워크 스페이스입니다. 노션으로 메모, 문서, 지식 정리, 작업,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한 종합 메모 서비스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션 사용법 

 

처음 사용할 때는 조금 헷갈릴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해본다면 빨리 적응해서 기능들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1. 가입 절차 

 

별도 가입 또는 구글 이메일 주소만  있다면 쉽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선택은 개인 vs 그룹 이냐에 따라 요금제가 달라집니다. 연습 삼아 무료로 사용하다가 익숙해지면 유료 서비스로 확장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시작은 무료이니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입-공지
가입 하는 법

 

2. 시작 페이지 만들기 

 

이야기 하고 싶은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메모나 정보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해서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계정이다 보니 누가 내 정보를 볼 것이라는 부담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메모 또는 쓰고 싶은 글을 작성해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새 글-작성-페이지
새 글 시작하기

 

빈 페이지에 자유롭게 작성해도 되지만, 더 구체적인 것을 실현하고 싶다면  템플렛을 활용해서 시간순서대로 작업 목록 맵활용이 가능합니다.

 

로드맵-템플렛
템플렛 기능

 

3. 도구 기능

 

노션에서 도구를 불러오는 기능으로 " / " 만 기억하면 됩니다.

키보드에서 ' / ' 키를 누르고 사용하고 싶은 도구들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치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쓰기  상단 위에 도구 기능을 선택하도록 설정되었다면, 노션에서는  " / "나 "드레그"를 통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헷갈리지만, 계속 사용을 하다 보면 쉽게 학습될 수 있을 정도로 심플합니다. 무엇보다 장점은 모든 작성한 글은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내용이 사라질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좋은 장점입니다. 

기본블록
' / ' 로 기능불러오기

4.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베이스라고 해서 거창한 기능인 줄 알았지만, 일반적으로 보기 쉽게 정렬한 표, 타임라인, 갤러리, 캘린더 등이 있습니다. 그중 사용해보니 캘린더 기능이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캘린더-일정표
캘린더 기능

 

하루 일정과, 그 일정들을 하나씩 클릭해서 세부 내용들을 자세히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캘린더 기능에서 간단한 일정을 기록 후 세부 기록은 따로 정리하다 보니 내용이 증발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 캘린더 기능은 훨씬 호환 기능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노션 사용 후기 

2주동안 블로그로 돌아오지 못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이 노션 안에서 놀다 보니 금방 헤어 나오기 힘들었습니다. 그 정도로 저에게 맞는 프로그램이라 사용해보고 좋은 점을 소개해 드리려고 했습니다. 

 

나 뿐만 아니라 누구나 보기 싶게 꾸미고 싶다면,  템플렛 기능을 활용해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평소 메모를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노트에 찔끔, 컴퓨터 파일에 찔끔, 이렇게 내용이 분산되어 있다 보니 찾기 힘들었는데 노션에서는 정보들을 모으로, 합치는 기능이 훨씬 수월합니다. 

 

계속 연습해본다면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이 가능하고, 작성한 페이지를 링크 복사해 카톡으로 공유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하나의 개인 사이트 페이지 같은 느낌이 들어 전문성 있게 정리한 내용 같아 보여서 좋습니다. 

 

대신 조금 어색한 부분은 가계부 정리나 표 사용 기능은 조금 많이 불편하고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상_ 2주 동안 사용해 본 노션 개인 워크스페이스(무료) 사용자의 후기였습니다. 

 

 

 

심플리시티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쁨이 넘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